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요법 가이드라인 !!!
    Daily/일상 정보 2020. 3. 25. 21:51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따뜻해지면서 두꺼운 외투를 벗어던지고 얇은 옷을 입는 계절이 다가왔는데요
    얇은 옷을 입었을 때 돋보이는 살들... 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이어트에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이요법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식이요법에 대한 가이드를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칼로리 조절


    "칼로리만 계산하면 살을 뺼 수 있다"라는 말은 근시안적인 말입니다.
    극단적으로 칼로리를 줄여 결핍 상태가 지속되면 몸은 근육에 저장된 아미노산을 연료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근력이 감퇴하고 신진대사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칼로리 섭취량을 적당량만 줄이고 조절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체중 1kg당 26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몇 주 후에도 몸에 변화가 없거나
    진행률이 낮다면 칼로리로 차차 줄여 조절을 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녁이 될 수로 신진대사 속도는 느려집니다 늦은 시간에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특히 취침 전에는 탄수화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조절

    오버 트레이닝을 하시는 분 들이라면 탄수화물로 연료를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탄수화물 섭취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격렬하게 운동을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저 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지방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중에도 1일 칼로리 섭취량이 30%는 탄수화물로 채워야 합니다.
    또한 끼니마다 소화가 느리고 섬유질이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추천하는 탄수화물은 통밀 식품이나, 오트밀, 채소, 과일이 해당이 됩니다.
    소화가 빠른 탄수화물은 기상 직후나 운동 후에만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는 체내의 글리코겐(저장된 혈당)이 고갈된 상태라 괜찮습니다.


    지방 조절

    1Kg당 9칼로리인 지방은 다량영양소 중에서 칼로리가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지방은 소화나 내장 및 관절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름에 튀겨 트랜스지방이 범벅이 된 음식은 몸에 해로울 뿐입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올리브유, 아보카도, 씨앗 등의 지방은 적정량만 섭취한다면 오히려 득이 될 수 있습니다.
    1일 칼로리 섭취량의 25 ~ 30%는 몸에 좋은 지방으로 채워야 합니다.
    한 끼에 먹는 양을 줄여서 매일 6끼를 먹으면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으로 저장되는 대신에 모두 연료로 사용됩니다.


    단백질 조절

    체지방을 감량할 때 단백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자신이 제대로 트레이닝을 하고 있다면 매일 체중 1kg당 단백질 2~3g을 섭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80kg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단백질 섭취량은 160 ~ 240g입니다.
    다소 많아 보일 수 있지만 하루 끼니를 나눠 먹는다면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기상 전후, 운동 전, 운동 후에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항상 탄수화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탄수화물의 흡수 속도가 느려져 혈당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조절하라는 말은 당연한 말일 수도 있으나 막상 어떻게 조절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람마다 체형과 신진대사량이 달라 100% 맞는 정보는 아닐 수 있지만 조절을 한다면 분명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건 항상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더라도 매주 월요일만이라도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려 하고
    거울과 체중계를 통하여 육안으로 확인하여 진척도를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꾸준히 한다면 분명 좋은 성과를 볼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