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레아틴은 위험한 보충제 일까 ??
    Daily/일상 정보 2020. 3. 31. 22:20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강도 스트렝스 훈련이나 스피드, 파워를 필요로 하는 종목의 운동을 할 때
    도움이 되는 에너지원인 크레아틴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크레아틴이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와 섭취 방법에 대해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크레아틴 (Creatine) 이란 ?

    크레아틴은 아미노산 유사 물질로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이 되는 에너지원입니다.
    크레아틴은 3인산인 ATP(adenosine triphosphate) 결핍 시 2인산 ADP (adenosine diphosphate)에 제공하여
    ATP를 합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운동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쓰이며 에너지 대사 합성을 유도하는 에너지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레아틴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고강도 운동 시 수행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분류 내용
    AMP(adenosine monophosphate) 아데노신 1인산을 말합니다. 인산 1분자가 결합하여 ADP, ATP를 만들며 각종 조효소의 성분 입니다. 
    ADP (adenosine diphosphate)

    아데노신 2인산을 말합니다 ATP(아데노신3인산)에서
    1분자의 인산이 없어진 것으로 ADPATP의 분해산물인데 동시에 ATP의 보급을 위한 재료 입니다 

    ATP (adenosine triphosphate)

    아데노신 3인산을 말합니다
    모든 생명체 내에 존재하는 유기화합물입니다.



    크레아틴의 섭취 방법

    크레아틴은 간과 신장에서 합성되며, 붉은 육류 같은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음식을 많이 섭취 해야 필요로 하는 양을 충족 시킬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보충이 안된다면 크레아틴 보충제를 통하여 필요한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틴 보충제는 섭취 방법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보통 두 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일주일 동안 매일 5g씩 4회에 걸쳐 총 20g 섭취를 하고 일주일 후에는 3g씩 먹으며 유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에 고용량의 크레아틴을 섭취하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3g씩 매일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크레아틴은 운동 전에 식사를 하거나 탄수화물과 함께 복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크레아틴에 대한 부작용 ?

    크레아틴에 대해 많은 분들이 잘못된 정보와 거부감을 가지고 계신데요
    크레아틴은 건강 기능식품으로 분류가 될 정도로 위험한 보충제가 아닙니다.
    다만 크레아틴을 과하게 섭취하였을 경우 몸에 무리가 갈 수는 있습니다.
    흔히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신장과 간에 무리가 갈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원래 신장과 간이 안 좋은 사람에게만 무리가 간다고 하니 자신의 몸을 체크하여 복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체중 증가가 일어날 수도 있는데요 크레아틴을 섭취 시 수분을 잡고 있기 때문에
    근육 내 수분이 증가되어 체중이 늘어나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체지방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크레아틴을 통해 운동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는 있지만 부스터같이 즉시 효과가 나지는 않습니다
    크레아틴은 꾸준한 섭취 후 몸에 축적이 되었을 때 효과가 날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